일반산행기

팔공산의 언저리 도덕산 산행

* 팔공산의 조망이 뛰어난 도덕산 정상의 가을풍경

1. 산 행 지 :도덕산(660m)/ 대구광역시

2. 산행일자 : 2009년 10월 09일(금) / 맑음

3. 산 행 자 : 홀로

4. 산행경로 : 연경마을 도덕지-응해산갈림길-도덕암갈림길-도덕산(원점회기, 도상거리 약 5.0km)

5. 산행시간 :1시간 30분(휴식시간 포함 11:50~13:20)

6. 산행지도

7. 산 행 기

연경마을을 지나 연경지에서 바라본 도덕산의 풍경

안도덕마을 도덕지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시멘트 포장길이 끝나는 곳에서 우측 임도로 오른다

능선안부까지 임도길이 이어진다

임도길의 구절초

원시림을 연상케하는 풍경을 보며..........

응해산 갈림길 안부에서 바라본 도덕산의 전경

갈림길에서 좌측으로돌아보니 가을색으로 변해가는 등로를 오른다

대구은행 연수원 갈림길의 전망바위에서 본 팔공산 주능선의 풍경

둥근형의 대구은행 연수원과 치키봉과 한티재 능선이 시원하게 조망이 된다

좌측으로 보니 가산산성과 가산, 치키봉 역시 탁월한 조망이 연출이 된다

도덕산 직전의 도덕암 갈림길의 쉼터

팔공산의 조망이 뛰어난 도덕산 정상의 가을풍경

도덕산 정상에서 본 팔공산 주능선의 경치

잠목숲에 살짝 고개를 내민 칠곡 황학산과 유학산의 전경

억새와 어우러진 팔공산의 경치

팔공산 비로봉 우측(동봉,염불봉,노적봉,관봉) 능선길의 풍경

도덕산의 정상석과 팔공산의 전경

서쪽방향으로 보니 가야산이 아른거린다

연경저수지와 학봉(가람봉)이 보이며 대구시가지와 앞산,비슬산까지 보이고.....

파계사 입구의 상가지역과 가팔환초 노적봉,관봉,능성고개,환성산,낙타봉,초례봉 능선의 경치

하산길에서 본 응해산과 응봉, 그넘어로 환성산과 초례봉의 전경

팔공산 주능선의 경치를 보며 하산길에....

날씨탓에 팔공산 비로봉도 다시보며....

산행예정에 있었던 응해산을 보며 우측 계곡길을 따라 연경마을로 내려간다

하산길을 잘못들어 산사면을 타고 내려오니 임도에 인접한 계곡으로 내려왔다

임도길을 따라 도덕저수지로 하산

팔공산 등산후 집으로 가는길에서 본 도덕산의 전경(파계사 삼거리에서)

도덕산 정상에는 헬기장터에 아담한 정상석이 있으며 밀생하는 나무들에 가려져 전망도 썩좋은편은 아니다

전망이 트이는 곳은 정상부에서 동쪽으로 다소 내려 선 곳에서 팔공산 주능선과 환성산,초례봉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동남향 줄기의 서편에 있는 도덕동 골에는 안도덕, 바깥도덕, 태봉, 들연경 등 '연경동' 마을들이 분포했다.

그 중에서도 연경지 못 안 골 끝 마을 안도덕은 또 하나의 숨겨진 땅. 반면 그 골의 동화천변 들연경 마을 일대는

옛날 광활한 백사장이었다는 얘기가 들렸다. 지금 찻길로 이용되는 둑을 쌓고서야 백사장이 논밭으로 변했다는

예기가 전해 내려온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