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기

단양 제비봉(721m) 산행

*303봉우리에서 본 476봉의 계단길과 545봉의 경치

1. 산 행 지 :제비봉(721m)/ 충북 단양군

2. 산행일자 : 2009년 04월 04일(토) / 흐림

3. 산 행 자 : 홀로

4. 가 는 길 :남대구I.C - 단양I.C- 5번국도 - 36번국도 - 장회나루주차장(160km,1시간 45분소요)

5. 산행경로 : 공원지킴터-476봉-545봉-얼음골갈림길-제비봉(원점회기, 이정표 기준5.0km)

6. 산행시간 :2시간 10분(휴식시간 포함)

7. 산행지도

8. 산 행 기

구담-욱순봉 산행후 제비봉 공원지킴이터에서 제비봉-사봉산행을 물으니 사봉은 출입통제구역이라 하는데....

공원지킴이터를 지나자 곧이어 나타나는 목책계단길

철난간을 잡고 올라와 보니 작지만 위엄있는 봉우리가 나타난다

첫번째 계단길

장회나루, 계단 상단부에는 전망대 역활을 하고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구담봉과 충주호

봉우리에 올라서자 봉우리사이로 계단길이 보인다

476봉의 계단길과 545봉이 보이고....

암릉위의 외로운 소나무와 303봉우리, 충주호 건너편으로는 구담봉이 조망된다

세번째 계단길

476봉에서 바라본 303봉우리와 충주호

구담봉을 조망하기 좋은 전망바위의 소나무

제비봉 오름길에서 본 북벽의 경치

제비봉은 암릉과 키작은 소나무과 즐비한 곳이다

제비봉 오름길의 계단

군데군데 암릉위의 소나무가 즐비하다

해발 531m의 표지목을 지나....

정상이 지척에 있는 화진방터 사거리이자 얼음골갈림길에서 제비봉이 보인다

돌무더기로 되어진 제비봉 정상

제비봉 정상 표지목

제비봉 정상에서는 구담봉,말목산,가은산,금수산이 조망되는 곳인데 흐린날씨에 조망은 포기하고

출입금지구역인 사봉으로 갈까? 시간관계상 되돌아 가기로하고.....

얼음골갈림길, 여기서 또 고민 차량회수 관계로 포기하고....

다시 476봉으로 내려와

암릉길의 경치를 보며...

주변의소나무 아래 암릉에서 휴식을 취하며....

뒤돌아본 계단길

303봉우리와 충주호

다시 볼아보니 제비봉의 여는산 못지않게 암릉과 소나무가 적절이 겸비한산 인 것 같다

476봉과 545봉을 뒤로하고....

장회나루와 충주호가 코앞에 보이니 거의 다 내려온 것 같다

오전에 등반한 구담봉을 다시보고....

장회교와 36번 국도, 잘목한 계란재를 보며 산행을 종료

제비봉은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에 있는 산으로서

높이는 721m이다. 단양군 단양읍 충주호에서 8㎞ 떨어진 장회리에 있다. 장회나루에서 배를 타고 구담봉 방면에서

바라보면 바위능선이 충주호 쪽으로 마치 제비가 날개를 펴고 하늘을 나는 것처럼 보인다 해서 제비봉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서쪽 골짜기에 설마동 계곡이 있으며 특히 가을 단풍이 유명하다. 정상은 오래된 적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동·남쪽은

십여 리 절벽을 이룬다. 서북쪽에서는 충주호가 내려다보이고 동쪽에서는 소백산 줄기가, 북쪽에서는 금수산이 보인다.
산행은 장회리에서 출발해 정상에 오른 뒤 다시 장회리로 내려오는 5㎞ 길이의 코스가 일반적이다. 주변에 단양팔경 충주호

고수동굴·단양온천 등 관광지가 많아 등산과 함께 관광을 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