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둘레길

자박자박 경주 걷기 풍력단지(조양산)와 토함산 수목경관숲

1.  산 행 지 : 조양산과 수목경관숲길 / 경북 경주시

2. 산행일자 : 2023년 09월 24일(일) / 흐림↔맑음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경주풍력발전단지 주차장-삼거리-조양산 정상석-임도-산악레포츠길-주차장-토함산 수목경관길(도상거리 약 4.5km)

5. 산행시간 : 1시간 30분(14:10~13:40)

6. 산행안내도

7. 산 행 기

아기봉산에서 바라본 토함산 옆자락 바람개비가 보여 집으로 가던중 경주 풍력발전단지(네비 주소) 들러 한바퀴 더 돌아보고 초가을이 기분을 조금이나 누려본다

경주풍력발전단지 주차장
화장실 방향으로 ~~~~~
강풍이 불어주고 있어 바람개비도 열일하고 있다
삼거리에서 우측길을 따라서 ~~
다시 삼거리에서 좌측 임도로 ~~~~
포장된 숲길이다
검색해보니 삼태지맥길 일부라 한다
네카오 map에는 이곳에서 조금 떨어진 남쪽 방향에 조양산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 큰 정상석이 놓여있다
정상이라고 여기고 인증한다
우측 쳘기둥 방향으로 넘어가는 길이 보인다
리본도 걸려 있는 그런데로 선명한 길이다
100m 가량 내려 가면 임도와 마주한다
좌측길이 풍력발전단지로 돌아가는 길이다
봄,가을에는 멋진 임도로 변할 듯 ....
삼거리에서 풍력발전단지로 ~~~
수풀 넘어로 토함산이 고개를 들고 있으며
쉬는넘 없이 7개가 열일하고 있다

1만여 가구가 쓸 수 있는 양인 평균 4만 mwh 정도의 전력을 연간 생산한다고 한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바퀴 돌아 나온 셈이다
ESS(Energy Storage System)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말한다. 주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수백 KWh 이상의 전력을 저장하는 단독 시스템을 ESS라 한다. 단순히 생산된 전기를 보관하는 창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차장 못미처 우측 토함산 수목경관숲길로 들어선다

경주 토함산 수목경관숲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휴식공간으로 일상에 지친 현대인에게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위한 쾌적한 휴식처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되었다고 한다.

토함산을 보며 수목경관숲을 한바퀴 돌아 본다
토함산과 함월산
동해바다가 보이는 듯. 집으로 ~~~~

토함산의 이웃산인 조항산 정상부에 경주 풍력발전이 자리해 있다. 친환경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해 한국동서발전과 동국 S&C가 건설한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로 총 7기의 풍력발전기가 가동 중이다.1만여 가구가 쓸 수 있는 양인 평균 4만 mwh 정도의 전력을 연간 생산한다.
산 능선을 따라 띄엄띄엄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세워져 있는데 ‘바람의 언덕’으로 부르는 이 일대를 365일 일반에 개방하고 있다. 풍력발전소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정자 ‘경풍루’가 있는 전망대와 함께 바람길 산책로, 피크닉테이블 존 등이 갖추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