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산칠색(香山七色) 힐링코스

도동 문화마을 향산칠색(香山七色) 힐링 6코스

1. 산 행 지 : 향산칠색 6코스 / 대구광역시

2. 산행일자 : 2024년 05월 06일(월) / 맑음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도동측백나무숲-백원서원-추보재-까마귀재-구절송-구절송 전망대-공산댐 석실묘-도성사-다리재 갈림길-해맞이 쉼터-도동1터널 위-백원서원-도동측백나무숲(안내도 기준 8.1km)

5. 산행시간 : 3시간 30분(11:20~14:50)

6. 산행안내도

7. 산 행 기
6코스는 지난 1-5코스에 비교해 보면 난이도가 꾀나 있는 길이라 예상되어 진다. 주요 갈림길 or 중요한 곳에 걸려있는 4, 5, 6코스 작은 안내판이 도동측백나무숲~백원서원~추보재~까마귀재 삼거리까지 부착되어 있어 까마귀재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불로전통시장(5,10일장)에서 아점을 한다
소고기 국밥과 🐔볶음탕에 여러가지 맛난 반찬들(무한 refill)까지 무려 1인 8,000원이다
5번째 도동 측백나무숲 향산마을 주차장이다
불로천과 관음사, 용암산의 전경
도동 측백향 커뮤니티센터

도시재생사업의 긴 여정 끝에 지난해 완공된 대구 동구 도동측백나무숲 앞 도동커뮤니티센터가 휴식공간이 되었다. 도동 커뮤니티센터는 현재 측백향카페, 무인편의점, 로컬푸드 직매장을 도동문화마을협동조합이 위탁받아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1호인 측백나무숲의 홍보와 나무 심기 체험장이 운영되고 있다.

관음사를 거치지 않고 백원서원으로 진행하는 6코스길
조선초기의 문인 서거정의 북벽향림 관련 글귀
백원서원

예전 달성 땅이었던 동구 도동에 효자 전귀당 서시립(1578∼1665) 선생을 배향하는 백원서원이다. 우리나라 같은 이름의 서원이 있는데 이는 '효도는 백행지원(百行之源)'이라는 구절에서 비롯된 이름이라 한다. 중략....

1~5코스 안내판과 리본만 붙여져 있는 백원서원 우측길이  6코스의 정규노선으로 보이는데 그 흔한 안내판과 리본이 보이지 않는다

안내도, 지형, 네카오 map을 보아도 백원서원 우측길이 정규코스 같은데 아무런 표식이 없다. 믿을 구석은 그 동안 봐왔던 6코스의 작은 안내판과 리본을 따를 수 밖에 없어 안내도의 역순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무려 다섯개 코스가 지나가는 사통팔달 네거리에서 6코스도 표시되어 있다
추보재
오늘도 추보재는 담벼락에서 눈팅만 하고 지나 갑니다
4, 5, 6코스는 우측으로 ~~~
구절송 능선이 보이는 이자리에서 벌써 세번째 찰칵 ....
우측 까마귀재로 ~~
오늘은 서늘한 바람이 불어주고 있어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까마귀재에서 6코스는 우측으로~~~
쉼터에는 손님이 자리하고 있어 지나 갑니다
데크 계단길이 놓여 있네요. 그전에는 우측 절개지로 한참이나 내려가 다시 올라서는 길이었는데 ....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 준공 덕분에 도동재에는 데크 계단길이 멋 스럽게 놓여 있다.
우측으로는 용암산과 대암봉이
좌측으로는 가람봉(학봉)과 화담산?
데크 계단을 올라서 잠시 쉬어 갑니다
200m 표고차를 극복하는 길이 엄청 힘이 드네요
구절송 가는길, 오름길에 도무지 알 수 없는 작은 안내판 보인다.

구절송과 전망대~대구둘레길 갈림길~석실묘~도성사에서 올라 이곳으로 내려 가라는 표지판 인듯. 여기서 내려가는 길은 도동재(봉무터널 위)~까마귀재~추보재~백원서원~도동측백나무숲으로 이어지는 길로서  안내도와 전혀 상반되는 길이다

어제 내린 비로 인해 질퍽거리는 등로를 오른다. 단산지 만보산책로도 공사중으로 보인다
구절송 능선에 올라서 ~~~
구절송 쉼터
구절송

구절송(九節松)은 천연기념물 1호이자 서거정의 대구 10 영 중 제6 영 북벽향림(北壁香林)으로 불리던 도동측백나무숲과 마주 보고 있으며, 줄기가 하나인 일반 소나무와는 달리 한 그루터기에 9개의 줄기가 똑같이 자라고 있는 희귀한 소나무이다.

구절송 전망대로 진행 ~~~
팔공산 방향의 전망대
응봉, 응해산과 팔공산 서부능선
공산호와 구름에 가려진 팔공산
문암산 넘어로 환성산이 보인다
대구시내 방향의 전망대
봉무공원/단산지와 앞산~청룡산~비슬산
이시아 폴리스, 금호 워터폴리스, 금호강 넘어로 가야산까지 보인다

동구 봉무공원 만보산책로 정상에 대구의 아름다운 경관을 파노라마식으로 감상할 수 있는 ‘구절송 전망대’ 는 대구의 새로운 관광명소이다. 봉무공원 만보산책로는 도심과 인접하고 산세가 완만해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는 산책로로, 단산지, 불로동 고분군, 왕건 유적지 등 문화유적지와 인접해 있고 정상에는 기이한 모습이 절로 감탄을 자아내는 소나무 구절송이 있어 대구의 역사를 품고 있는 문화유적지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평가 받는 곳이다. 구절송 전망대는 남북방향을 조망할 수 있는 양방향 전망데크와 대구 도심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겸 조형물과 가족, 연인들과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조형벤치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휴식공간을 갖추고 있다.

구절송 전망대에서 도성사 방향으로 내려 갑니다
대구올레,  대구둘레길 3구간, 향산칠색  힐링 6코스와 7코스가 겹치는 교통의 중심지
응해산, 응봉과 거저산 넘어로 팔공산 주능선 보이는 곳이다
대구둘레길은 직진, 6코스는 우측으로 ~~
공산호가 보이는 내리막 길이다
대구올레 2~4 연결코스의 쉼터
몇번씩이나 보았던 공산댐 석실묘는 깜박하고 지나쳤다
공산댐이 보이는 전망터
동화천에서 내려오는 물을 담는 식수원인 공산댐
공산호 넘어로 응봉과 응해산이 살짝 보이고 ....
우측으로 돌아서
도성사로 들어 갑니다
도성사(道成寺)

장두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도성사는 경상북도 대구시 달성군 공산면 소재지 작은 마을에 조계종 총무원장을 역임한 경산(京山) 스님 문도(門徒)의 법현(法顯) 스님이 1957년 창건한 절이다.
1979년 대구시의 상수원인 공산댐이 준공되면서 자연부락은 수몰되었으나, 사찰은 철거반경에서 벗어나 지금까지 건재하여 60여 년이 지난 전통사찰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현재 주지스님인 도융스님이 새로 중창불사를 거듭하여 대웅전, 약사전, 산신각, 칠성각, 용왕단을 갖춘 규모 있는 사찰로 번창하여 산명수려한 기도영험도량이 되었다.

작년 이맘때(2023.04.23) 대구올레 2~4 연결코스를 걸을때 콘서트를 보는 행운도 있었다
대구둘레길, 대구올레 2~4 연결코스와 함께하는 길
도로를 따라 다리재 갈림길에서 숲속으로 ~~
우측으로 돌아 오른다
역사가 오래된 맷돼지 전용탕이다
대구둘레길 3구간(평광공산길)과 함께 ~~~~
우측은 구절송 전망대로 가는길 6코스는 좌측으로 ....
우측으로 내려가라고 하는데 .... 영

이곳에서 6코스 길이 우측 아래로 표시되어 있다. 한참 내려가보니 네카오 map의 등산로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다시 돌아와 직진해서 넓은 등산로를 따른다. 코스가 변경되었다는 안내문이 있어야 할 곳이다

멋진 전망대가 보인다
안내도에 적혀있는 해맞이 쉼터인가 ???
우수한 전경을 보여주고 있는 곳이다. 문암산과 팔공산 관봉, 환성산~낙타봉~초례봉까지 한눈에 담고 하산 ~~~~
임도인지 방화선이지 넓고 넓은 등산로를 따라서
네카오 map에 나타난 등산로와 벗어나 다시 올라 서본다. 개인사유지인듯 농장(밭)으로 조상되어 있다
내려가면 갈수록 멋지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향산마을과 활주로, 대구시내와 앞산, 성암산 자락
임도길에 수기의 돌탑이 완성되어 가고 있다
향산마을과 앞산~청룡산~비슬산을 보여주고 .....
이곳에서 직진하여 도동 1터널 위로 ~~~~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시끄러운 차량소리에 도동 1터널이 보인다. 아마 터널위 능선을 타고 가는길이라 짐작되어 다시 올라와
임도 수준의 숲속길로 들어간다
향산마을로 내려가는 길인듯
아카시아 꽃이 주렁주렁 달려 있는 숲속길을 나오면
향산마을이 내려다 보인다
어처구니 없게 전봇대에 멀쩡한 안내도가 부착되어 있네요. 좌측으로 가면 백원서원 옆길 입니다
백원서원을 지나
도동 측백나무숲으로 나옵니다
천연기넘물 1호(도동측백나무숲)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 35,603㎡.이다. 평소에는 물이 흐르지 않는 냇가의 오른쪽 사면에 자라며, 사면의 밑부분은 절벽 비슷하게 급한 암면으로 되어 있다. 천연기념물 지정 당시에는 달성의 측백수림이라 하였다가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주차장에서 의미있는 6코스를 종료합니다
" 6코스 안내도/우리가 걸은길 " 과 비교 해보세요. 싱크로율100%

2%가 부족한 6코스
향산칠색길을 개설한 주체가 누구?
도동 문화마을 or 대구 트레킹연맹
안내도를 수정하든지 변경된 코스에 설명이 있든지 안내판(도)에 공지가 없네요 !
안내도를 따르느냐,
안내판을 따르느냐.
우리는 네카오 map을 의지했습니다
해맞이 쉼터와 임도길에서 바라보는 전경
덕분에 구경 잘하고 내려 왔네요

우리나라 천년기념물 제1호인 '도동 측백나무숲' 군락을 이루고 있는 곳이  대구시 동구 도동에 소재한 '향산'이고 이곳 마을이름이 '향산마을'이다. 향산마을은 대구시 도심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2015년부터 60여 억 원의 예산을 들여 도동문화마을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측백나무숲 앞 도로의 확장 및 인도 신설, 커뮤니티센터 신축, 마을 환경정비, 관광 브랜드와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향산칠색(香山七色)'은 도동문화마을을 중심으로 관광 및 탐방코스를 7개로 나누어 돌아볼 수 있도록 휠링코스를 구성한 것이다.
7개의 코스는 모두 도동측백나무숲에서 출발하여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오는 순환형 코스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