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길

진안고원길 9구간

1. 산 행 지  : 9구간 운일암반일암 숲길(삼거~주천면사무소) / 전북 진안군

2. 산행일자 : 2021년 06월 14(월) / 흐림, 소나기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삼거(노적봉 쉼터)-칠은교-운일정-무지개다리-운일암반일암 야영장-주양교-닥밭골산림욕장-닥밭골입구-먹고개-주천면사무소(이정표 기준 8.8km)

5. 산행시간 : 2시간 20분(14:20~16:40)

6. 산행안내도

7. 산 행 기

여기 여기에서 길을 잘못 들었다. 변경된 푸른색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사전에 생각을 잔득하고 있었는데. . .

아무 생각없이 종전 노선인 빨간색 방향으로 무심코 진행하고 말았다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던 변경된 노선(진안고원길 카페)

되돌아 갈까 망설이다가 진행한다

아뿔사, 구름다리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등산로 차단: 2020.06.17~2021.08.31)

공사현장의 관계자분의 등로 설명을 듣고 무지개다리 방향으로 조용히 하산 . . . .

닥밭골 산림욕장에서부터 가랑비가 내리더니 먹고개에 다다르니 장대비가 쏟아져 와룡암 방향으로는

진행하지 못하고 725지방도 따라 주천면으로 향한다

* 8구간 드레킹후 촬영한 사진입니다

* 운일암반일암

기암절벽에 옥수청산(玉水靑山) 천지산수가 신묘한 어우러짐으로 절경을 빚어낸 곳이 바로 운일암·반일암이다.

진안읍에서 북쪽으로 정천을 거쳐 24km를 달리면 주천면에 이르고 운장산쪽 주자천 상류를 2km쯤 더 올라가면

운일암.반일암의 장관이 시작된다. 운장산 동북쪽 명덕봉(845.5m)과 명도봉(863m) 사이의 약 5km에 이르는

주자천계곡을 운일암·반일암이라 하는데, 70여 년 전만 해도 깎아지른 절벽에 길이 없어 오로지 하늘과 돌과

나무와 오가는 구름뿐이었다 한다. 그래서 운일암이라 했고, 또한 깊은 계곡이라 햇빛을 하루에 반나절 밖에

볼 수 없어 반일암이라 불렸다 한다.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의 여행수요를 충족시키고 향후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아 혼잡도가 낮은 전국 관광지 가운데 바다와 섬, 계곡 등 여름 휴가지로 매력적인 곳 25선을

선정·발표했다.

운일암반일암 숲길은 전북천리길, 진안고원길 9구간에 해당되며 주천면 삼거에서 주천면사무소에 이르는 8.8km의

평탄한 구간이다.

운일암반일암 계곡에 자리한 숲길을 따라 걷는 비교적 짧은 구간으로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전망대와

무지개다리에서 바라보는 주자천과 기암괴석이 인상적이다.

천변에 위치한 나무데크길을 걷다보면 종점 부근의 와룡암 등에서 자연이 주는 아름다운 풍광을 만나볼 수 있다.

이 길은 2021년 ‘반려견과 함께하는 우선 안심 걷기 길’에도 선정됐다.

하늘땅 고샅고샅에서 마을과 사람, 진안을 만나다..

‘북은 개마고원, 남은 진안고원’ 이 말처럼 진안땅은 높은 지대에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산이 많고, 산과 산 사이를 흐르는 물길은 맘껏 굽어지게 된다.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이 진안군 백운면에 있고, 장수 뜬봉샘에서 시작된 금강의 최상류 물길 역시 진안군을 흐른다.

섬진강과 금강 분수령 금남호남정맥이 1,000m가 넘는 고산준령을 만들며 지나가고,

진안고원길은 진안땅 고샅고샅 마을과 마을을 잇는 200km에 이르는 길이다.

환형을 이루는 14개 길은 평균고도 300m 고원에서 100개의 마을과 50개의 고개을 지나며 진안이야기를 담아 낸다.

진안고원길은 걸어서 만나는 도보여행길이고, 고원의 삶을 만나는 문화여행길이고, 진안사람과 교류하는

공정여행길이며, 놀며 쉬며 재미진 느린여행길이다.

진안고원길을 안내하는 리본은 홍삼색과 인삼색으로 구성된 겹리본이다.

홍삼과 인삼은 고원길을 걷는 어느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진안의 특산물이다.

인삼을 표현하는 노랑은 오래된 산촌마을을 상징하기도 한다. 안내리본 끝에 있는 그림은 진안고원길 로고이다.

고원과 하늘, 구름 그리고 길을 표현했다. 햇살 좋은 어느날 닥실고개에 올라 첩첩산중 고갯길을 발견하고는

하늘땅 진안을 소통하는 고원길이다

출처 : 전북도민일보

* 진안고원길 : https://cafe.daum.net/jinanmasil

진안고원길

진안의 마을과 사람, 문화를 잇는 하늘땅 진안고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