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걷기여행길

거제 이수도 둘레길

1. 산 행 지 : 이수도 둘레길 / 경남 거제시

2. 산행일자 : 2020년 08월 02일(월) / 맑음, 미세먼지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이수도 선착장-해변민박-사슴농장-이물섬 전망대-해돋이 전망대-출렁다리-파도전망대-낚시터-이수도 선착장(이정표 기준 약 3.0km)

5. 산행시간 : 1시간 30분(13:30~15:00)

6. 산행안내도

7. 산 행 기

* 이수도[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시방리()에 딸린 섬이며

 면적 0.384㎢, 해안선길이 3.7㎞, 최고점 77.8m, 인구 143명(1999)이다. 이물도()·학섬이라고도 한다.

 거제시 장승포항에서 북쪽으로 11㎞, 거제도 시방리 해안에서 동쪽으로 600m 해상에 위치한다.

 멸치잡이 권현망()이 들어와 마을이 부유해지자 바닷물이 이롭다 하여 이수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섬의 형태가 두루미(학)을 닮았으며, 본토 쪽으로 뻗은 반도의 남쪽과 북쪽에 완만한 만입()이 있는데,

 이곳에 사빈()이 형성되어 선박이 쉽게 정박할 수 있다. 취락 역시 이곳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해안은 모두 암석해안으로 곳곳에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구릉이 많고 평지는 10% 정도에 불과하다. 주요 농산물은 보리와 고구마이며, 마늘도 생산한다

 시방리 도선장에서 배가 1일 7회 운항된다.

 

* 이수도 둘레길

 부산과 경남 거제를 연결하는 거가대교를 조망하기에는 거제시의 부속 섬인 이수도(利水島)만한 곳이 없다.

 이수도 북쪽 해안가 어디에서나 거가대교의 웅장한 위용이 한눈에 들어온다. 손에 잡힐 듯 지척으로 느껴진다.

 그도 그럴 것이 거제에서 부산 방면으로 거가대교를 타기 직전 만나는 섬이 이수도다.

 행정자치부가 선정한 ‘찾아가고 싶은 섬’이기도 하다

 이 섬이 최근  ‘1박3식 섬’으로 방송에 소개된 후 거제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섬마을 50여 가구가 펜션과 민박을 생업으로 하는데, 모두 1박3식을 제공하고 있다. 

 입소문을 타고 최근 들어 섬을 찾는 탐방객이 급증하고 있는데 덩달아 ‘이수도 둘레길’도 탐방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섬을 천천히 한 바퀴 도는 데 2시간 가량 걸려 가족 나들이에 적당하다. 

 섬 자체가 야트막해 가파른 오르막길이 없는 데다 해안가 비경에 탄성이 절로 나오는 경관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