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둘레길

대구둘레길 제16구간(2차)

산으로 ~~~ 2023. 1. 30. 13:51

1. 산 행 지 : 제16구간 팔현안심길(수성패밀리파크~안심역) / 대구광역시

2. 산행일자 : 2023년 01월 15일(일) / 흐림, 비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수성패밀리파크-금호강철새탐조대-금호강변길-범안대교-금호강교-가천잠수교-율하체육공원-안심교-안심습지-안심연꽃단지-안심역(안내도 기준 11.6km)

5. 산행시간 : 2시간 30분(12:00~14:30)

6. 산행안내도

* 1차 15구간(2017.10.28) : https://kim22300.tistory.com/1369

 

대구둘레길 제16구간

1. 산 행 지 : 대구둘레길 제16구간(팔현안심길) / 대구광역시 2. 산행일자 : 2017년 10월 28일(토) / 흐림 3. 산 행 자 : 아들과 함께 4. 산행경로 : 수성패밀리파크-금호강변길-범안대교-잠수교-율하체

kim22300.tistory.com

7. 산 행 기(주말 이틀동안 우천으로 인해  14, 15구간의 산행길을 피하고자 16구간을 먼저 진행한 내용임)

비오는 날, 마지막 구간인 팔현안심길을 나선다
고모동 철새도래지
고모동 철새 도래지에는 여름 철새로 왜가리와 중대백로가, 겨울 철새로 큰고니, 청머리오리, 청둥오리, 쇠오리, 홍머리오리, 흰뺨검둥오리, 넓적부리, 논병아리, 물닭, 백할미새가 있으며, 텃새로 황조롱이, 어치, 직박구리, 멧비둘기, 붉은머리오목눈이, 박새 등을 설명하고 있다
금호강 넘어로 보이는 반야월(안심)지구
범안대교
금호강교(고속도로)
좌측 가천잠수교를 건너 율하체육공원으로 간다
가천 잠수교
잠수교에서 바라본 서쪽방향
동쪽방향
경안교 밑으로 지나 오른다
대구선 철도
1차때는 금강역으로 갔었지만 오늘은 안심습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안심습지
반야월 연꽃단지
안심 연꽃 단지는 국내 최대 규모로 연꽃이 피기 시작하는 7월부터 8월 말까지 장관을 연출한다. 공원으로 조성된 곳은 아니기 때문에 전망대와 산책로 이외의 지역은 연 생산을 위한 농경지이다.
비오는 날 안심역에서 종료한다

* 대구둘레길 제16구간


 금호강을 따라 펼쳐지는 자연생태, 그리고 숨겨진 역사이야기!

  • 왕건 발자취대구에는 타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고려의 특별한 흔적이 남아 있습니 다. 왕건 발자취가 바로 그것인데요. 후백제와 고려의 주요 격전 중 하 나였던 공산전투는 대구 곳곳에 자국을 남기고 있습니다. 팔공산~금호강 ~앞산~낙동강으로 이어지는 왕건의 탈출로를 따라 만들어진 지명과 얽 힌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숱하게 전해져 내려옵니다.
  • 왕건과 관련된 지명유래대구의 주요 지명에는 태조 왕건과 관련된 이야기가 매우 많습니다. 대 표명산인 팔공산의 본래 이름은 공산. 허나 공산전투 이후 순절한 8명의 장군을 기리기 위해 ‘팔공산’으로 불렸다는 설이 전해집니다. 또한 왕건 이 파군재 부근에서 대패 후 초례봉 쪽으로 피신하여 비로소 마음을 놓을 수 있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안심’, 이곳을 지날 때 하늘에 뜬 달이 도주로를 환히 비춰주었다하여 붙여진 이름 ‘반야월’ 등을 비롯하여 수 많은 대구 지명들이 그 옛날 왕건의 발자취를 고스란히 담고 있답니다.

  • 대구둘레길
  • 대구 외곽의 산,들,강을 연결해 지역의 생태와 역사, 문화를 연결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둘레길이다, 총 16개 구간으로 138.6km길이로 조성되었다.
    대구둘레길은 시가지를 둘러싼 개발제한구역 녹지축을 따라 걷는 길로 총 16개의 테마구간으로 구성되였으며. 개별 구간은 지역의 주요 자연자원, 역사‧문화자원, 먹거리 자원과 연계돼 이용자에게 다채로운 체험 기회를 제공되였으며, 구간 시‧종점이 도시철도역, 버스정류장과 연결되어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대구둘레길은 개인, 가족 등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안전하고, 편하게 접근해 걸을 수 있고, 즐길 수 있도록 자원연계성과 보행성, 편의성 등의 3가지 특성을 구간별 코스도에 표시해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자원과 자연자원, 특산물 및 먹거리 자원, 관망점(view-point), 주변 연계자원(주요자원 사진과 노선・경관・주의점 등의 답사포인트, 스토리텔링, 숲체험 프로그램 등)을 실어, 구간별로 실제 이용객이 길을 걸으면서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별 취향에 따라 안전하고 편안하게 걷기 좋은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간별 경사도, 평균 고도, 노면 유형분석과 코스의 연장거리, 소요시간뿐만 아니라 상・중・하의 코스별 보행난이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개인, 가족, 어린이, 학생, 노인 등 이용객 개개인 상황에 맞게 노선을 택할 수 있다.
    대구시는 대구둘레길의 자유로운 이용을 위해 모든 구간의 시・종점은 도시철도역 또는 버스정류장으로 지정해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을 확보했으며, 팔공산왕건둘레길, 화담마을누리길, 마비정누리길 등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걷는 길을 구간 내 포함시켜 기 조성된 편의시설(벤치, 정자쉼터 등 휴게시설, 근린체육시설, 화장실 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였다, “볼거리, 먹거리, 이야기거리가 함께 하는 도시 외곽 둘레길 조성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여가공간을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 주민의 관광소득을 높이는 대구둘레길이다.

* 대구둘레길 : https://www.daegu.go.kr/cts/index.do?menu_id=00934016

 

16구간

16구간 | 대구광역시 분야별 문화&관광&체육

www.daegu.go.kr

 

728x90